반응형

 

 바퀴벌레는 쓰레기나 더러운 오물 주변에 서식하면서 오염된 음식물을 먹고 세균과 바이러스를 옮기는 불결한 해충에 속합니다. 어린이나 노약자들을 물어 상처를 내기도 하며 음식물을 먹고 토하는 습성이 있어 식품을 오염시키며 배설물과 탈피한 허물은 알레르기성 기관지 천식과 비염, 아토피성 피부염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0살 이후로 학업으로 인해 여기저기 자취를 하며 살면서 바퀴벌레와의 전쟁을 오랜 시간 치루었는데요. 집에 바퀴벌레 한마리만 나타나도 수백 수천마리가 있을것이라는 생각이 스치며 늘 스트레스를 받았었습니다. 

 

이번에는 바퀴 벌레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와 바퀴벌레 퇴치방법에 대하여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바퀴 벌레 란?

 

 바퀴벌레는 영어로 cockroach로 불리우며 동물계-절지동물 문(arthropoda)-곤충강(insecta)-바퀴 목(dictyoptera)-바퀴아목(blattodea)에 속하는 곤충의 총칭입니다. 강구라고도 불리며 백악기 때 출몰하여 수백만 년 동안 존재해 온 끈질기니 생명력을 가진 상상 이상의 벌레로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수천 종이 있다고 하는데 약 4,000여 종이나 된다고 합니다. 이중 40여 종이 해충이고 나머지 바퀴벌레는 이로운 벌레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바퀴벌레의 생김새는 보통 앞가슴등판이 크고 머리의 윗면을 덮어서 등에서 보면 머리가 보이지 않습니다. 더듬이는 길고 실모양이며 마디가 많습니다. 다리는 길고 각 마디에 가시돌기가 있고 큰 밑마디가 있는데 자유롭게 움직입니다. 몸 표면은 윤기가 나고 키틴질의 피부로 덮여 있으며 일부는 짧은 털로 덮여 있습니다. 색은 보통은 갈색이지만 회색이나 적갈색, 흑색 등 다양한 색이 있고 열대지방의 바퀴는 녹색, 황색, 적색, 등황색 등 의 다양한 색채와 여러 색을 혼합한 종도 있습니다. 어떤 바퀴는 발광물질을 내어 빛을 내기도 하는 종도 있다고 합니다.

 

 


 

 


▶바퀴벌레가 생기는 이유

 

1. 음식물

건조 음식, 반려동물 사료, 과자류 등 모든 음식이 포함됩니다. 음식물을 제대로 밀봉하여 보관하지 않으면 외부에서 집으로 바퀴벌레를 불러 들일수 있습니다.

 

2. 습한 공간

바퀴벌레는 알을 낳기 위해 어둡고 습한 공간을 찾아다니는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살고 있는 집에는 바퀴벌레가 번식할 만한 어둡고 습한 공간이 많습니다. 싱크대나 하수구가 배관은 락스나 베이킹소다를 사용해서 정기적으로 청소해주시면 좋습니다.

 

3. 중고가구

바퀴벌레는 중고거래로 크고 작은 가구를 샀을 때 따라오는 경우도 있고 택배 상자나 봉투로 유입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택배 자체가 어둡고 습한 곳에 보관되었다가 오는 것이라 바퀴벌레가 있는 곳을 거쳐 온다면 확률이 더 높아지는 집니다.

 

4. 화단

화분이나 나뭇잎 등에서 생기는데 일부 바퀴벌레는 썩은 나뭇잎 등 마당에 있는 식물 잔해를 좋아하기 때문에 정원도 깨끗하게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바퀴벌레가 있다는 신호

1. 곤충의 알

바퀴벌레는 까만 지갑같이 생긴 반질반질한 알집이 있는데 바퀴벌레 새끼들은 그 딱딱한 알 속에서 자라납니다. 처음엔 짙은 갈색이지만 차차 검은색으로 변하고 알 길이는 보통 8mm 정도 됩니다. 가구 뒤나 싱크대 어두운 곳에 주로 숨어있습니다.

 

2.  탈피

알에서 나온 바퀴벌레는 태어날 때의 껍질이 워낙 딱딱해서 탈피 과정을 거쳐야 살아남을 수 있는데 탈피할 때가 되면 새끼들은 어두운 곳을 찾고 연한 갈색의 바퀴벌레 모형이 남습니다. 애벌레 탈피를 발견했다면 어른 바퀴벌레도 있다는 신호입니다.

 

3. 바퀴벌레 똥

바퀴벌레는 아무 데서나 변을 봅니다. 그 흔적은 종류에 따라 분쇄된 커피가루나 후춧가루 같이 생긴 짙은 색 물질인데 싱크대나 주방 기기 아래 등 어두운 곳에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4. 퀴퀴한 냄새

국내에 있는 바퀴벌레 중 독일 바퀴 같은 일부 바퀴벌레는 이상한 냄새를 배출합니다. 특히 벌레들끼리 몰려 있을 때 특이한 냄새가 강하게 납니다. 아무 이유 없이 집안에 퀴퀴한 냄새가 나면 일단 바퀴벌레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바퀴벌레 퇴치와 방역

1.

바퀴벌레가 좋아하는 것은 어둡고 습기가 많은 눅눅한 곳입니다. 게다가 야행성이기 때문에 빛이 있는 곳을 싫어합니다. 낮에 커튼을 걷어 밝은 상태로 유지하는 것은 바퀴 벌레를 쫒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마늘, 겨자, 계피가루 냄새

바퀴벌레가 싫어하는 냄새는 바로 마늘, 겨자, 계피 냄새 입니다. 바퀴벌레가 싫어하는 마늘과 겨자, 계피를 가루 내서 망에 담은 다음 집안 곳곳에 놓아보세요. 바퀴벌레를 박멸하는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3. 은행잎

은행나무에서 나오는 독특한 물질이 바퀴 벌레를 퇴치하는 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아닙니다. 바퀴벌레는 은행잎에서 나는 특유의 냄새를 매우 싫어합니다. 가을이 다가오면 노랗게 물들어 떨어진 은행잎을 많이 주워 와 양파망에 넣고 집안 곳곳에 두면 바퀴벌레 퇴치에 도움이 됩니다.

 

4. 헤어스프레이

헤어스프레이 성분 안에는 굳게 하는 성분이 들어가 있어서 빠르게 지나가는 바퀴벌레한테 뿌려주면 몸이 굳어버리면서 날개를 사용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호흡하는곳이 막혀 질식으로 죽을수 있습니다. 정말 바퀴벌레가 무서우신 분들은 헤어스프레이를 사용하시는것도 집에 바퀴벌레를 퇴치하는 방법입니다.

 

5. 귤이나 오렌지 같은 감귤류의 향

감귤류의 향을 바퀴벌레는 싫어한다고 합니다. 특히 레몬즙을 뿌리면 마비 증상이 올 정도로 바퀴벌레가 가장 싫어하는 것 중 하나라고 합니다. 뿌리지 않아도 레몬즙이나 레몬 오일 같은 거에 닿게 되면 마비 증상이나 경련을 일으킵니다. 분무기에 물과 레몬즙을 섞어서 희석한 다음에 현관이나 배수관 같은 자주 나오는 곳에 뿌려 두면 효과가 좋습니다.

 

 


 

 


▶바퀴벌레가 생기지 않도록 집안 관리

1. 청결한 환경, 음식물 관리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바퀴벌레는 유기물 뿐만 아니라 무기물까지 섭취가 가능하고 소량의 먹이와 물만 있으면 생존이 가능하기 때문에 청결 유지와 음식물 밀폐 보관, 고여 있는 물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2. 외부 유입 경로 차단

창문을 열어야 한다면 방충망은 필수입니다.

하수구에서 통수가 가능 한 호스를 제외한 공간은 막아주시는 게 좋습니다.

물받이도 시중에서 판매되는 방충망 스티커를 활용해서 막아주세요.

택배 상자를 통해 들어오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택배상자는 바로바로 정리해서 버리는게 좋습니다.

 

https://coupa.ng/b1cwvF

 

인정시스템 외풍차단 스피드(4골) 틈막이 1.2m x 5개

COUPANG

www.coupang.com

https://coupa.ng/b1cwl0

 

바로 밴드형 물구멍 방충망

COUPANG

www.coupang.com

https://coupa.ng/b1cwHj

 

바자 현관문 하단틈막이

COUPANG

www.coupang.com

 

 

3. 살충제 활용

 

 바퀴벌레 퇴치에 힘써온바 바퀴벌레 퇴치는 약을 쓰는게 제일 좋습니다. 특히 먹이는 바퀴약이 제일 좋았습니다. 추천하는 제품은 맥스포스입니다. ​​ 맥스포스 약이 바퀴들에겐 소문난 맛집으로 알려질 정도로 맛있다고 합니다. 바퀴는 먹을 것을 무리들에게 가서 토해서 나누어 먹는 습성이 있는데 이 습성덕분에 숨어있는 바퀴와 새끼바퀴들까지 모두 퇴치가 가능합니다.

https://coupa.ng/b1cxkJ

 

맥스포스 쎌렉트이지겔 바퀴벌레살충제 30g + 먹이통 30p 세트

COUPANG

www.coupang.com

 

그 다음 추천은 컴베트입니다. 집에 바퀴벌레들은 손이 닿지 않은 후미진 틈새나 가전제품 등에 많이 숨어 있습니다. 구석구석에 컴베트를 붙이면 자잘한 바퀴들도 안 보이게 됩니다. 싱크대나 베란다 주변 구석구석에 붙여 놓으면 도움이 됩니다.

https://coupa.ng/b1cxWj

 

컴배트 파워 맥스 타게트형

COUPANG

www.coupang.com

 

 

그리고 에어로졸 바퀴약으로 밖으로 나와 돌아다니는 바퀴를 죽이는것도 방법입니다. 먹는약과 분사약 둘다 사용하는게 완벽한 퇴치를 위한 방법입니다.

https://coupa.ng/b1cxWj

 

컴배트 파워 맥스 타게트형

COUPANG

www.coupang.com

 


 

의심이 가는 장소 관리

집에 바퀴벌레 퇴치에 성공을 했어도 바퀴 벌레는 다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생상태가 깨끗해져서 다른 곳으로 옮겼다가도 그 장소가 다시 살기 좋아지는 환경이 되면 다시 나타나서 골치를 아프게 할 수도 있으니 관리를 소홀히 하지 마시고 초음파 퇴치기 같은 해충들이 싫어하는 것들을 설치하는 것도 좋은 예방법이 됩니다.

 아직 눈에 뜨이게 바퀴가 없고, 약을 살포하기가 꺼려질 경우라면 미리 초음파 퇴치기를 방마다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용하고 2주 정도가 지나면 벌레들이 사라지는 게 보이고 바퀴벌레 뿐 아니라 다른 벌레도 함께 사라지게 됩니다.

 

https://coupa.ng/b1cyC2

 

비비딕 바퀴벌레 개미 쥐 해충 좀벌레 초음파 퇴치기

COUPANG

www.coupang.com

 

 


 

 

여름이 다가오면서 다시 벌레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나 습하고 덥고 음식물의 변질이 쉬운 계절인만큼 바퀴들이 기승을 부릴 수 있습니다. 위의 글을 참고하셔서 바퀴벌레 퇴치에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