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식을 공부할수록 많은 사람들이 차트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하는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차트를 공부하려면 주식 차트를 볼때 사용되는 기본 개념들을 알고 있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기본적인 개념인 골든 크로스, 데드 크로스, 이동 평균선, 볼린저밴드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동 평균선

이동 평균선은 이평선이라고 합니다. 이평선은 기준이 되는 기간 동안의 평균 주가를 기준으로 이어 만든 선을 말합니다. 이평선은 주가의 전반적인 움직임을 표시한 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 키움증권 영웅문의 경우 기본 세팅이 5일 10일 20일 60일 120일을 기준으로 설정이 되어있고, 실제로 이 비슷하게들 사용하지만 개인적으로 다르게 설정도 가능합니다.

 

 

 

2. 골든크로스 와 데드크로스

골든 크로스란?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장기 이동평균선을 아래에서 위로 뚫고 가는 지점입니다.

데드크로스란?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장기 이평선을 골든크로스와 반대로 위에서 아래로 뚫고 지나가는 지점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단기 이동평균선은 20일 또는 10일선을 사용하고, 중장기 이동평균선은 60일선을 많이 사용합니다.

 

 

골든 크로스는 주가 상승의 신호라고 여겨지고 데드크로스는 주가 하락의 신호라 여겨지지만 늘 항상 반드시 그런것만은 아닙니다.

골든 크로스가 나타난 종목은 네이버 금융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금융에서 국내 증시 클릭

 

 

왼쪽 하단 조건검색에서 골든크로스 클릭

 

 

2021.07.04 기준 골든크로스 종목

 

 

3. 볼린저밴드 란?

볼린저밴드는 이동평균선을 활용하여 기준에 따라 중심선, 상한선, 하한선을 설정하여 주가 변동성을 밴드 형태로 표현한 지표입니다. 볼린저밴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현재 주가의 위치와 향후 주가 움직임을 판단하기 위한 참고지표이기때문입니다. 대부분 증권사 어플에서 해당 기능을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볼린저밴드를 확인하여 파악해보면 상한선을 넘어 가면 하락 할 때가 된 것이고, 하한선 아래에 있으면 상승할때가 된 것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그러나 절대적인건 없기때문에 100%확신을 하며 믿는것은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이 차트를 보면 상한선을 넘어간 뒤 주가가 떨어졌음을 확인 할 수 있음

 

 

 

 

지금까지 이동평균선,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그리고 볼린저밴드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기초적인 용어지만 모르는것보단 아는게 났죠?

 

 

 

저도 주식을 공부하고 있는 입장이어서 포스팅을 하면서 정리를 해 나가고 있습니다. 

저와 같은 주린이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