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다이어트 약(비만치료제)에는 식욕억제제, 포만감 증진제, 지방/탄수화물 흡수 억제제,, 대사항진제 등이 있습니다. 이중 식욕억제제가 가장 체중감량 효과가 크고, 다른 약들은 보조적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욕억제제는 식욕을 줄여 체중감량 효과를 나타내며, 불면, 오심, 구토, 불안, 우울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장기간 사용이 허가된 식욕억제제 중에서 가장 효과가 좋은 약은 큐시미아입니다.

 


 

목차


     

     

    큐시미아 성분

     

    큐시미아는 펜터민과 토피라메이트 성분의 복합체입니다.

    펜터민은 식욕억제에 강력한 효과를 보이지만 그에 따르는 부작용이 상당한데 이 성분에 토피라메이트를 혼합하여 펜터민제제의 부작용을 줄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토피라메이트는 서방정으로 천천히 녹아서 몸속에서 서서히 퍼집니다. 이를 통해서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도,, 몸속 약물의 농도를 비교적 일정하게 유지하여 하루 종일 효과를 지속시킬 수 있게 개발되었습니다.

     

     

     

    큐시미아 장점 과 효과의 증명

    큐시미아는 기존의 펜터민 제 약물인 디에타민 처럼 3개월 처방으로 제한이 있지 않고 장기적으로 처방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2016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La JollaSiddharth Singh, MD, MS와 동료들은 FDA 승인 장기 체중 감량제로 치료받은 과체중 및 비만 성인을 포함하는 무작위 임상 시험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 및 메타 분석을 수행했습니다. 다른 활성제 또는 위약과 비교하여 최소 1년 동안. 29,018명의 환자(연령 중앙값, 46, 여성 74%, 기준 체중 중앙값, 222 lbs.,기준 기준 BMI 중앙값, 36.1)를 대상으로 한 28개의 무작위 임상 시험이 포함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연구자들은 위약 참가자의 중앙값 23%펜터민-토피라메이트를 복용하는 참가자의 75%, 리라글루타이드를 복용하는 참가자의 63%, 날트렉손-부프로피온을 복용하는 참가자의 55%, 로카세린을 복용하는 49%, 44%에 비해 최소 5%의 체중 감소를 보였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처럼 가장 효과가 좋은 체중감량제입니다.

    출처:https://media.jamanetwork.com/news-item/study-compares-effectiveness-of-weight-loss-drugs/

     

     

     

    큐시미아 처방 대상

    큐시미아는 아무나에게 처방되지 않습니다. 처방의 대상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 BMI 30㎏/㎡ 이상

    - BMI 27㎏/㎡ 이상+ 고혈압, 2형 당뇨병 또는 이상지질혈증 등 비만과 관련된 질환이 동반되는 경우

     

     

     

    큐시미아 가격

    처방을 받는 전문약은 전국 어디든 국가에서 정한 가격이기 때문에 가격이 같습니다.

    그러나 주말이나, 야간진료 등의 시간대와 상황에 따라서 유동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큐시미아의 가격은 보통 1정에 4000~5000원대로 형성이 되어고, 1달에 약 15만 원 정도의 금액이 발생합니다.

     

     

     

    큐시미아 복용방법

    음식과 상관없이 1일 1회 아침 1정
    2주간 3.75mg/23mg의 초기 용량을 복용 후 7.5mg/46mg(권장)으로 증량하여 12주 복용합니다.

     

     이때 3% 이상의 체중감량이 없다면 의사의 진단 하에 용량을 늘리거나 효과 없음으로 판단, 중단할 수 있습니다.

    약을 증량할 경우 2주간 11.25/69로 우선 증량 -> 15/92로 증량, 12주간 복용합니다.

    고용량으로 증량 후 최초 투여시점  체중 대비 5% 이상을 감량하지 못한 경우복용을 중단합니다.

     

     

     

    큐시미아 복용 시 주의점과 부작용

     

    큐시미아는 펜터민 제제가 들어 있기 때문에 불면증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울증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 기존에 우울증 병력이 있을 경우 약 2배나 높은 확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자기 약물 중단 시 경련의 위험이 있을 수 습니다.  따라서 의사의 지시 하에 1주일간 격일로 복용하며 점차적으로 중단해야 합니다.

    다른 체중감량 약과의 병용에 대해 안정성, 유효성이 확보되지 않아 다른 다이어트 약과 병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최근 1년간 다른 식욕억제제를 복용한 경우 권장되지 않습니다.

    약물을 중단하게 된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는 두통과 시야 흐림이 있고, 이 약물은 인지기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험한 작업(운전 포함) 시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당뇨 환자에게 저혈당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약의 용량 조절이 필요합니다.

    고혈압 환자에게 체중 감량은 저혈압 위험을 줄 있을 수 있습니다

    약물에 대한 남용과 의존성의 위험이 있어서  반드시 처방된 대로만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수유부의 경우 수유를 중단하거나 약을 중단하는 양자택일을 해야 합니다.

     

     

     


     

    반응형

    '공부 > 약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사실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본 주사제  (0) 2022.01.04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