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가장 중요한 정비]

<엔진오일 세트> (합성유 기준)
(좋은 컨디션을 원할 경우) 1만키로 마다 -엔진오일, 에어클리너 필터, 오일필터 (에어클리너 필터는 오일교환 2번마다 한번 교환해줘도 되지만, 가격이 부담되지 않는다면, 때마다 교체)
(무난하게 나이가 들어가는 차량의 컨디션을 원할 경우)1만 2천 키로마다 - 엔진오일, 에어클리너 필터, 오일필터 (에어클리너 필터는 오일교환 2번마다 한번 교환해줘도 되지만, 가격이 부담되지 않는다면, 때마다 교체)
* 써킷 주행을 하거나 가혹 운행을 하였을 경우에는 그에 따라 공부하여 교환 주기를 앞당기도록 한다.
* 운행량이 적어서 1만도 안탈 경우, 1년에 한번은 꼭 교체

<미션오일>
4만에서 6만 마다 (변속기 상태에 따라 10만도 가능하지만...)
*조금이라도 변속충격이 올라오기 시작하면 지체없이 갈도록 한다.
*미션오일 필터가 있는 차량이라면 같이 갈아줌. 차종에 따라 미션 오일팬을 통째로 갈아야 하는 차종도 있음.

<타이밍>
10만 ~12만 (타이밍 벨트방식의 경우) 또는 10년 - 타이밍벨트 세트 교환 (벨트 텐셔너, 워터펌프, 타이밍 벨트, 써모 스탯)
(타이밍 체인의 경우) - 30만 앞뒤로 교환 (10만 주기 마다 타이밍 텐션 및 텐셔너 상태 확인)

<외벨트 세트>
10만 키로 마다 - 외벨트 세트 교환

<냉각수 관리>
5만 키로 마다 - 냉각수 플러싱

<브레이크 오일>
4만 키로 마다 - 브레이크 오일 점검 및 교체

<점화플러그>
4만 키로 마다 - 점화플러그 교체




[하면 좋은 정비]

<파워오일> 5만 키로 마다 - 파워 오일(파워핸들 오일) 점검 또는 교체

<연료 필터> 6만 키로 마다 - 연료필터 교체

<각종 마운트류> 10만 키로 마다 - 엔진 및 미션 마운트(미미) 교체 (안해도 되지만, 여유 되서 하면 매우 좋다.)

<스로틀 바디 및 흡기 라인 청소> 6만 키로 마다 - 스로틀 바디 청소

<타이어 수명 연장> 2만 키로 마다 - 타이어 위치 교환

<캐빈필터> 캐빈필터(부르는 사람마다, 에어콘 필터, 실내 필터 _ 엔진오일 교체 시 교체하는 필터와는 다름)
-공기가 탁하다고 느낄 경우 또는 1~2만 키로마다.

<베터리>
3년 정도 되면 교체 권장. 스탑앤 고 기능 있는 차량들은 잘 모릅니다.

 

 



[수시 점검]

타이어 공기압, 브레이크 패드 및 디스크 마모 점검, 엔진오일 누유 점검, 냉각수 누수 점검, 하체 부싱 및 쇼바 상태 점검, 등속조인트, 브레이크 액 상태 점검 (센터에서 오일 갈 때마다 봐달라고 하세요. 사실 말 안해도 교체하라고 알려줌.)

* 타이어,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디스크 등 제품 및 개인 편차가 심한 소모성 부품들은 제외하였습니다.
* 터보차량 터보 관리법 : 고속 주행 후 꼭 1~2분은 후열해주세요.
* 엔진 예열 방법 : 시동 켜고 RPM 안정 후 출발하기. 출발 후 수온 게이지 4분의3 까지는 되도록 서행 (수온게이지 반이 풀이라고 가정 시)
* 미션 예열 방법 : 시동 켜고 예열 시 중립 기어에 물려서 미션 오일(플루이드) 순환을 도와준다.

그리고 가끔씩 본네트 열어서 냉각수 통에 냉각수 잘 차 있는지, 색상은 영롱한지 확인하시고, 운행하면서 수온게이지 관찰도 틈틈히 해주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